“줄을 서시오”…2022년 IPO, 더 ‘센놈’이 몰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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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은 깨지기 위해 있는 거라 했다. 2021년 사상 최대 공모금액을 기록하며 호황을 누린 기업공개(IPO) 시장이 2022년 연초부터 공모 기록을 새로 갈아치울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사상 최대 공모주로 꼽히는 ‘LG에너지솔루션’이 2022년 1월 27일 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 예측에 나선다. LG에너지솔루션의 예상 시가총액은 70조원. 코스피 전체 시가총액 3위에 달하는 수준이다. 

LG에너지솔루션을 시작으로 2022년 새해 기업공개(IPO) ‘대어’들이 출격을 시작한다. 몸값이 1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이는 기업만 20곳이 넘는다. 역대급 호황이 예상되면서 2021년 사상 최대를 기록했던 공모금액(20조5000억원)을 또다시 넘어설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2022년 IPO 대어들을 살펴봤다. 

2021년 9월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첫날 서울 마포구 삼성증권 영업점에서 개인 투자자들이 청약 공모를 기다리고 있다. 대어급 공모주 청약은 2022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조선 DB

◇초대어 ‘LG에너지솔루션’, 시가총액 2위 오를까 

2022년 IPO 첫 타자는 LG에너지솔루션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1년 12월 LG화학이 전지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해 설립한 배터리 제조업체다. 1월 11~12일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일주일 뒤인 18~19일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 신청을 받는다. 상장은 1월 27일이다.

희망공모가액 기준 공모금액은 10조9225억~12조7500억원으로, 역대 최대였던 삼성생명(2010년, 4조8881억원)의 두 배가 넘는다.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희망공모가 상단 기준 70조2000억원이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에 이어 시가총액 3위에 해당하는 규모다. 업계에선 LG에너지솔루션이 SK하이닉스를 누르고 국내 시총 2위에 오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LG에너지솔루션 연구원들이 전기차 배터리를 점검하고 있다. /조선 DB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와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PC 등에 쓰이는 2차전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을 제조한다. 2차전지는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투자 열기가 가장 뜨거울 것으로 예상되는 테마 중 하나여서, LG에너지솔루션의 상장에 거는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상장을 통해 확보하게 되는 10조원가량의 투자금으로 배터리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설 전망이다. 앞으로 3년간 미국, 중국, 유럽 등에 있는 글로벌 배터리 생산기지 증설에 투자하고 생산 능력을 지금 수준의 2배 이상으로 끌어올려 경쟁사인 중국 CATL를 바짝 추격하겠다는 계획이다.

◇뒤따르는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오일뱅크

LG에너지솔루션 다음 주자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건설 계열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오는 2월 15일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IPO를 통해 최대 1조2000억원가량을 조달한다. 희망 공모가는 5만7900∼7만5700원이다. 상장 후 시가총액은 4조6000억원에서 6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IPO 공모 참패를 하지 않는 이상 모기업 현대건설의 몸값을 추월할 전망이다. 상장과 동시에 건설 대장주 자리를 꿰차는 셈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정유 계열사인 ‘현대오일뱅크’도 2022년 상장에 나선다. 현대오일뱅크의 상장 시도는 이번이 세 번째다. 현대오일뱅크는 2012년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했지만, 국제 유가가 꺾이면서 상장을 포기해야 했다. 2018년에도 금융당국의 회계감리 절차가 길어진 가운데 공모시장 분위기가 나빠지면서 상장 계획을 접었다. 그러나 최근 국제 유가가 치솟으며 눈에 띄게 실적이 개선된 데다, 신사업 추진을 위한 자금 마련 필요성이 뚜렷해진 만큼 이번에는 상장에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충남 서산시 대산석유화학단지 내 현대오일뱅크 대산공장 전경. /현대오일뱅크

2021년 12월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한 현대오일뱅크의 심사 결과는 이르면 2022년 2월에 나오고 상반기 상장이 이뤄질 전망이다. 상장 후 기업가치는 1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오일뱅크는 IPO를 통해 마련한 2조원 규모의 자금을 화이트 바이오, 친환경 화학소재, 블루수소 등 3대 친환경 에너지 신사업에 투입할 계획을 밝혀 앞으로 친환경 전환 움직임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새벽배송 빅3’ 쓱닷컴·마켓컬리·오아시스마켓도 IPO 대기

2022년 IPO 시장에선 쓱닷컴(SSG.com), 마켓컬리, 오아시스 등 ‘새벽배송 빅3’로 불리는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의 상장도 주목할 만한 포인트다. 이들은 모두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쇼핑량이 급증하면서 수혜를 톡톡히 본 업체다. 어느 기업이 가장 먼저 증시에 입성하느냐에 따라 ‘새벽배송 국내 1호 상장사’ 타이틀을 가져가게 된다. 이들은 모두 2022년 중 상장을 목표로 주간사 선정을 마친 상태다.

먼저 쓱닷컴은 신세계 그룹의 전자상거래 계열사로, 예상 기업가치는 10조원에 달한다. 모회사인 이마트와 신세계 시총 합계를 훌쩍 뛰어넘는 규모다. 쓱닷컴은 2021년 이베이코리아에 이어 여성 패션 전문 플랫폼 ‘W컨셉’을 인수하는 등 상장 전 몸집을 키웠다.  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은 물류 인프라 확장 등에 투자할 것으로 보인다.

마켓컬리는 2022년 상반기 증시 입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켓컬리는 2021년 상반기에만 매출 1조원을 넘었고 연간 거래액은 2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 주력사업인 신선제품 새벽배송 역시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장하는 등 탄탄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는 마켓컬리의 예상 기업 가치를 5조원 수준으로 보고 있다. 다만 상장 예비심사서 제출이 연기된 상황이라 상장 일정이 촉박하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다. 

마켓컬리 냉동차에 배송 제품이 들어차 있는 모습. /조선 DB

오아시스마켓은 새벽배송 업체 중 유일하게 흑자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온라인에서 소진하지 못한 제품들을 오프라인 업체에서 효율적으로 판매해 쓱닷컴, 마켓컬리 등과 비교하면 수익성이 더 높다는 분석이다. 오아시스마켓의 예상 기업가치는 1조원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엔터·헬스뷰티·보험사도 줄줄이 상장 예고 

2021년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상장으로 그룹사 몸집을 불린 카카오는 2022년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모빌리티 상장을 준비 중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웹툰과 멜론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로 예상 기업가치가 10조원에 이른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한 지식재산권(IP)을 바탕으로 글로벌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택시 호출·대리운전 플랫폼 카카오T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예상 기업가치가 6조원으로 추정된다. 2021년 9월 회사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관련해 정부와 여당의 비판으로 상장 일정을 연기한 이후 재도전에 나서는 것이다.

CJ그룹의 뷰티·헬스 제품 유통업체인 CJ올리브영도 2022년 상반기 국내 증시 상장에 도전한다. CJ올리브영에서 운영하는 뷰티·헬스 스토어 올리브영의 경우, 2021년 3분기 기준 전국 매장 수가 1260개에 달한다. 온라인 매출도 빠르게 성장했다. CJ올리브영의 기업가치는 약 3조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최근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결합하는 전략으로 상장 전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올리브영 매장 전경. /조선DB

교보생명도 2022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3대 생명보험사(삼성생명·한화생명·교보생명) 중 유일한 비상장사다. 과거 상장을 위한 시도들이 있었지만 자생적 필요에 따른 것이 아니라 외부 변수에 의한 위기 돌파 목적의 도전이어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상장에 성공하면 교보생명은 2023년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보험사 자본규제에 앞서 더 안정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장기적으로는 금융지주사로의 전환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교보생명의 기업가치는 상장 후 3조원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SK스퀘어의 자회사 원스토어와 SK쉴더스(옛 ADT캡스), 쏘카 등이 2022년 IPO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상장 후 원스토의 기업가치는 2조원, SK쉴더스 4조원, 쏘카 3조원으로 예상된다. 

글 CCBB 키코에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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