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작심삼일 No!…‘이것’ 하나만 있으면 ‘OK’

0

2022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가 되면 누구나 새 마음 새 뜻으로 계획과 목표를 세우기 마련이다. 하지만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고 했던가. 야심차게 세운 다짐들이 대부분 3일을 넘기지 못하고 흐지부지 되기 일쑤다. 작심삼일을 벗어나 새해 목표를 꾸준히 실천하고 싶다면 자기 관리와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앱(App)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새해, 작심삼일을 막아 줄 대표 앱들을 소개한다. 

2022년 새해를 맞아 새 마음 새 뜻으로 목표와 계획을 세웠다면 작심삼일 하지 않도록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앱(App)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조선DB

◇목표 채우면 상금까지

‘챌린저스’는 태생부터 ‘목표 달성’을 위해 출시된 앱이다. 참가자가 원하는 목표가 있으면 참가비를 내고 도전하고, 성공하면 참가비를 돌려준다. 성공률이 높으면 상금까지 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목표로는 늦잠자지 않기, 하루 1시간 걷기, 책 읽기, 건강보조식품 챙겨 먹기 등이 있다. 이미 제시된 미션을 선택하거나 직접 목표를 설정해 만들 수도 있다. 

‘챌린저스’는 이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챌린저스

참가비는 1만원부터 20만원까지 다양하다. 원하는 목표에 도전한 뒤 실천할 때마다 인증샷을 찍어 85% 이상 달성하면 참가비를 돌려받는다. 85%를 기준으로 그 이상의 성공률을 보이면 추가 상금을 받을 수 있다. 목표 달성 주기는 평균 2주가 가장 많다. 설정한 기간 동안 반복되는 도전 과제를 수행하면서 목표도 달성하고 좋은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챌린저스 이용자는 2021년 현재 92만명. 챌린지의 평균 성공률은 무려 89%로, 많은 이들이 이 앱을 이용해 크고 작은 목표를 이뤄가고 있다. 가장 인기가 많은 도전으로는 평일에 일찍 일어나기이며, 이밖에 하루 1번 하늘 보기, 부모님께 안부 전하기와 같은 일상 속 소소하면서도 다채로운 도전을 시도해볼 수 있다.

◇스마트폰이 일상 습관 코치해 

참가비가 부담스럽다면 가볍게 도전할 수 있는 ‘루티너리’ 앱이 있다. 루티너리는 일상 루틴을 형성하고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돕는다. 일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습관과 루틴에 관한 메시지를 시시각각 보내 사용자가 이를 확인하고 루틴을 실행하며 자신의 행동 습관을 이해하고 변화하도록 설계됐다. 

단순한 원리지만 한눈에 사용자의 습관을 분석해 목표를 달성하고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루틴 알림 및 타이머 기능, 애플워치 알림 연동 기능도 루티너리만의 특징이다.

스마트폰과 연동으로 목표 달성을 돕는 루티너리. /루티너리

루티너리는 MZ 세대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서비스 가입자의 80%는 10~30대 여성이다. 전세계 다운로드 수도 100만 건 이상으로, 국내외에서 많은 이들이 이미 루티너리로 목표 달성에 도전하고 있다. 

◇함께 하는 목표 달성

‘유캔두’는 외국어 공부부터 건강, 독서, 취미, 다이어트 등 자기계발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 걸쳐 이용자의 목표 달성을 돕는다. 유캔두는 ‘두잇(do it)’으로 불리는 다양한 미션과 목표, 도전이 있는데, 두잇에 참여해 성공 내역을 인증하면 성공지원금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지원금이 쌓이면 상품권이나 커피쿠폰 등으로 현금화할 수 있다.

자기계발뿐 아니라 하루 1번 하늘 보기, 3줄 일기 쓰기, 매일 스트레칭 하기, 2주간 뽀송한 피부를 위한 물 마시기 등 소소한 일상 속 미션도 인기를 끌고 있다. 비교적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과제를 통해 재미와 성취감을 맛보고 확실한 보상까지 얻을 수 있다.

유캔두는 커뮤니티 기능으로 함께 소통하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유캔두 제공

유캔두의 특징은 커뮤니티다. 각 목표마다 커뮤니티가 꾸려져 자유롭게 소통하면서 회원들과 함께 목표 달성의 어려움이나 성취감 등을 공유할 수 있다

공통의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공간인 ‘두잇’을 개설한 리더는 그 안에서 다양한 미션을 부여하며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를 위한 두잇을 개설한 리더는 멤버들에게 ‘1일 1만보 걷기’ ‘매일 아침 30분 운동하기’ 등 다양한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수행한 멤버들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식으로 커뮤니티를 운영한다.

◇소소한 일상 성장 플랫폼

‘그로우’는 큰 목표보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취(소확성)와 보상을 통해 스스로 동기를 유발하며 꾸준한 관리를 이어나갈 것을 제안한다. 아침 운동, 물 마시기, 자녀와 연락하기 등 작은 습관부터 체중 감량, 자격증 취득, 외국어 학습 등 장기 목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표와 실천 기록들을 볼 수 있다. 

새해 목표를 1년 동안 유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여기서 착안해 작심삼일 또는 작심일주일처럼 목표 기간을 짧게 설정하고 그에 맞는 보상을 책정한 것이 특징이다. 반복적인 성공을 경험하면서 성취감을 높이고 건강한 습관 형성을 도와준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취를 경험하는 목표달성 앱 그로우. /그로우

그로우는 피드 기능으로 목표 실천 과정을 글과 사진으로 올릴 수 있으며, 상호 응원이나 공감 댓글, 게임 요소를 가미한 배지 획득 같은 기능도 들어가 있다. 또 비전 관리, 목표 관리, 감사 일기 등 일상 속 성장 습관을 돕는 기능도 담고 있다. 감사카드 발송 기능이 있어 사용자들끼리 칭찬과 응원도 주고받을 수 있다. 

◇분야별 목표달성 앱도 인기

‘핀트’는 건강한 투자 습관 형성과 투자에 대한 재미와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핀트의 꾸준히 목표달성 투자는 고객이 목표한 금액을 매주 2회 투자해 목표액 달성을 도와주는 서비스다. 최소 50만원부터 최대 2000만원까지 원하는 투자 목표 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원하는 기간을 설정하면 매주 투자해야 하는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해줘 꾸준하고 계획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또 매일, 매주, 매월 등 개인이 원하는 주기를 설정해 소액부터 차곡차곡 쌓아가는 ‘꾸준히 차곡차곡’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사용자들의 건강하고 꾸준한 투자 습관 형성을 지원한다.

꾸준한 투자 습관을 키우고 목표 달성을 이룰 수 있는 핀트./ 핀트

건강 관리 앱 ‘삼성 헬스’는 간단한 피트니스 기록 기능을 비롯해 운동 콘텐츠, 명상, 수면 패턴, 심박수, 혈압 등의 기능을 갖춘 종합 건강 웰니스 및 피트니스 플랫폼이다. 걸음 수 대결 기능으로 걷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게 특징 중 하나다. 도전 타이틀과 도전 기간, 목표 걸음 수 등을 설정해 1명에서 최대 10명까지 사용자들과 걸음 경쟁을 할 수 있다. 도전은 최대 20개까지 만들 수 있어 가족, 친구, 동료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책은 읽고 싶은데 끝까지 읽는 게 힘들다면 유료 독서모임을 운영하는 ‘리더스’ 앱을 추천한다. 읽고 싶은 책을 선정한 북클럽에 참가해 참가비와 보증금을 내고 일정 기간 안에 책을 완독하면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완독률은 90%에 달한다. 책을 읽으면서 기억에 남는 구절을 남길 수 있는 피드 기능과 읽은 책을 기록한 독서 그래프 기능도 있어 앱 안에 나만의 서재를 만들 수 있다. 

글 CCBB 키코에루

img-jobsn
Advertisements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