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안 좋으세요? 그럼 한 달 쉬세요” 쿠팡맨에게 무슨 일이?

147

“몸이 아프세요? 그럼 한 달 쉬세요.”

쿠팡케어 1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박기범씨가 쿠팡에서 걸려온 쿠팡케어 프로그램 참여 안내 전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쿠팡 뉴스룸

다달이 나오는 월급도 한푼이 아쉬운데 한 달이나 쉬라니, 이 무슨 청천벽력 같은 소리인가 싶지만 안심하시라. 쿠팡에서는 흔히 있는 일이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직원이 유급으로 쉴 수 있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서다.

쿠팡은 2021년 4월 말 배송기사와 물류센터 직원들의 건강 관리를 위해 쿠팡케어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혈압, 혈당 등 주요 건강 지표에 이상이 있는 직원들을 4주간 물류 업무에서 배제, 건강에만 신경쓸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업무에서는 빠지지만 월급은 그대로 나온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쿠팡 직원 박기범씨는 전문가 상담을 통해 받은 운동법과 식단으로 건강을 관리했다. 덕분에 문제가 됐던 단백뇨 수치가 크게 떨어지고, 더는 혈압약을 먹지 않아도 될 정도로 혈압이 좋아졌다. 쿠팡케어 1기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참가자의 60%가 건강지표가 개선됐고 고혈압 참가자 중 37.2%는 정상 혈압을 되찾았다고 밝혔다.

SSG닷컴은 현장 근무자들을 위해 건강관리실을 설치했다. 근골격계와 뇌심혈관계 질환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산재가 생길 경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건강관리실에선 통증 관리를 위한 적외선 조사기, 파라핀 치료기, 온열 치료기 등을 비치해 둔 것은 물론, 체성분 측정기와 혈관 나이 측정기 등 전문 검진 장비도 이용할 수 있다. 운동능력이나 영양상태, 스트레스 등과 관련한 의료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직장인들의 희로애락을 담은 TV 드라마 ‘미생’. /tvN

직원 건강관리는 배송∙물류센터 직원들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하루의 3분의 1을 실내에 앉아서 보내는 사무직 직원들에 대해서도 일찌감치 여러 기업들이 다양한 방식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이 임직원 건강관리를 위해 운영 중인 마사지실과 수면실./에듀윌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임직원 건강관리를 위해 회사 안에서 호텔급 안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힐링큐브’를 운영하고 있다. 힐링큐브에선 국가 공인 안마사들에게 30분간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에듀윌은 정해진 휴식 시간에 눈치보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10개 수면실을 마련해 뒀고, 40여대의 안마의자와 의료기 등도 갖춰 놓았다. 덕분에 에듀윌 직원들은 회사에서 피로를 푼다.

에듀윌이 직원들의 마음건강을 위해 운영 중인 ‘마음, 쉼’ 상담센터에서 한 회사 직원이 상담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에듀윌

에듀윌은 또 직원들에게 아침을 무료로 제공하는 ‘윌모닝’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마음 건강 돌봄을 위한 사내 심리상담실인 ‘마음, 쉼’도 운영 중이다. 심리상담실에선 상담뿐 아니라 사설 기관에서 받을 경우 꽤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검사도 무료로 제공한다. 2년마다 일반 건강검진처럼 정신 건강검진을 진행하며, 심리건강 워크숍과 미니특강도 운영한다.

심리상담실을 가끔 이용한다는 에듀윌의 한 직원은 “업무 스트레스와 육아 문제로 고민이 있거나 우울할 때 회사 예약 시스템을 이용해 상담을 받곤 한다”며 “가까운 곳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어서 부담이 없고, 상담을 받고 나면 마음도 한결 개운해져 좋다”고 말했다.

에듀윌은 최근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들여다 봄, 내 몸’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에듀윌

에듀윌은 최근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자신의 몸을 돌보고 이해하는 명상인 ‘들여다 봄, 내 몸’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상담심리전문가가 주관한 이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뉴미디어팀 김동화 매니저는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성격인데 이번 명상 프로그램을 통해 감정을 콘트롤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며 “마음이 한결 편해졌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조선DB

삼성반도체는 임직원 건강관리를 위해 사업장 안에 내과, 피부과, 치과, 한의원 등을 갖추고 전문의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민이나 업무 스트레스를 상담할 수 있는 명상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아모레퍼시픽은 본사에 ‘AP 세브란스 클리닉’이라는 사내 병원을 운영 중이다. 클리닉에선 요일별로 가정의학과, 이비인후과, 산부인과 진료 등을 진행한다. 사전에 예약하면 업무시간에도 진료를 받을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임직원을 위한 심리상담실을 운영할 뿐 아니라, 근골격계 질환 예방관리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월1회 점심시간을 활용한 ‘온라인 마음 챙김 강좌’를 운영 중이다. 힐링을 주제로 심리, 음악, 미술 치료를 진행한다. 1회 수강 인원이 300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다. SK이노베이션은 온라인 ‘홈트(홈트레이닝)’를 진행한다.

글 CCBB 포도당

img-jobsn
Advertisements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