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4일제 한다는데, 그럼 내 월급도 줄어드나요?

996

“인간다운 삶과 노동시간 단축을 위해 언젠가는 해야 할 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대선 공약으로 주4일 근무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후보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주4일제 도입을 장기적인 국가 과제로 꼽으면서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주4일제를 가급적 빨리 도입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 경기도와 경기중소기업 연합회 등이 공동출자해 설립한 경기도주식회사를 통해 주4일제를 시범 도입한 적이 있습니다. 2021년 8월에는 “전 세계에서 이미 주27시간제를 하는 곳도 있다”며 “우리는 거기까진 못 가더라도, 주4일 근무제를 목표로 두고 가야 한다”고 했습니다.

주4일제 공약을 검토 중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JTBC News 유튜브 캡처

◇정부가 주4일제 실험, 선택적 주4일제 논의도

다른 나라에서도 주4일 근무제는 화두입니다. 스페인은 정부 차원에서 주4일제 도입을 두고 실험에 나섰습니다. 희망 업체 200곳을 대상으로 3년간 회사를 주4일제로 운영하기로 했는데요, 첫 해에는 근무시간 단축으로 생기는 손해액 전부를 정부가 보상합니다. 2년 차에는 50%를, 3년 차에는 33%를 보상합니다. 스페인 정부는 주4일제 실험을 위해 예산 5000만유로(약 680억원)를 편성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희망하는 근로자에 한해 선택적으로 주4일 근무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직장인이 일주일에 4일만 일하면 쉬는 날 지방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어 도시에 집중된 인구를 분산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4일제 도입 논의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근무 환경이 달라지면서 활발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영화 ‘오피스’의 한 장면. /오피스 스틸컷

◇4.5일제 운영하는 스타트업…대기업도 참여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주4.5일제나 주4일제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근무 환경이 자유로운 스타트업이나 IT 업계에서 단축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2015년부터 매주 월요일 오후 1시에 출근하는 주4.5일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숙박 플랫폼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여기어때컴퍼니 임직원도 매주 월요일 오후 1시에 출근하고 있죠. 종합출판사 김영사처럼 금요일에 오후 1시까지만 일하는 방식으로 단축 근무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최근 시범 운영하던 금요일 조기 퇴근제도를 토스뱅크·토스증권 등 주요 계열사에 정식으로 도입했습니다. 다만 일주일에 35시간을 근무하는 우아한형제들이나 여기어때컴퍼니와 달리 토스 임직원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까지 4.5일간 40시간을 일해야 조기 퇴근을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2018년 7월 매달 마지막주 금요일에 모든 직원이 쉬는 ‘놀금’ 제도를 도입했는데요, 2021년 4월 쉬는 금요일을 월 두 차례로 확대해 임직원 사이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스타트업이나 IT 기업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2019년 6월부터 주4일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에듀윌 임직원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가운데 하루를 골라 쉴 수 있습니다.

월 1회나 격주로 주4일제를 부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기업도 있습니다. SK그룹 지주사 SK(주)와 그룹 컨트롤타워인 SK수펙스추구협의회는 한 달에 2번 주4일 근무를 합니다. SK텔레콤은 매월 셋째주 금요일이 쉬는 날입니다. 

2019년 6월 주4일제를 도입한 교육기업 에듀윌. /에듀윌 유튜브 캡처

◇“주4일 근무제로 급여가 준다면?···”

직장인 대부분 주4일제 도입 확산을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회사가 근무시간을 줄인다는 이유로 임금까지 줄일 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현재 주4일제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 대부분 월급은 그대로 유지하고 근무시간만 줄였습니다. 다만 롯데면세점 등 코로나19 사태로 실적에 타격을 입은 기업 임직원들은 근무시간이 줄면서 임금까지 감소했습니다. 월급이 같은데 근무일이 일주일에 하루 줄면 직원은 연봉 20%가 오르는 효과를 봅니다. 직장인 사이에서 “현실적으로 직원 연봉을 일괄 20% 인상하는 기업이 얼마나 있겠느냐”는 회의론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일부 외국 기업은 근무 일수에 따라 연봉을 차등 지급하기도 합니다. 2020년 12월 주3일과 주4일 근무 희망자를 받기 시작한 일본 금융 기업 미즈호파이낸셜그룹 임직원은 주4일 일하면 기존 월급의 80%를, 3일 근무하면 60%를 받습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MS) 일본 지사는 2019년 여름 한 달 동안 주4일제를 시범 도입했는데요, 근무시간 단축 이후 직원 1인당 매출 기준 생산성이 1년 전보다 40% 오르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전기료나 인쇄 비용 등이 줄면서 운영비가 감소하는 효과를 봤는데요, MS 측은 “주4일제 실험을 통해 긴 휴식이 직원들의 업무 효율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글 CCBB 영조대왕

img-jobsn
Advertisements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