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고기도 비빔밥도 한물 갔죠” 요즘 잘나가는 K푸드 무엇?

33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이 전 세계 인기 넷플릭스 TV프로그램 1위를 기록하는 등 신드롬을 일으키면서 드라마 속 달고나도 덩달아 인기를 끌고 있다. 극 중 달고나는 456명의 참가자들이 목숨을 걸고 참여하는 여섯 차례의 게임 가운데 두 번째 게임으로 소개됐다. 달고나에 찍힌 세모, 동그라미, 별, 우산 모양을 그대로 뽑아내는 것이 미션이었다.

오징어게임 속 주인공 성기훈이 달고나 뽑기를 하는 장면과 프랑스 파리에 임시로 들어선 체험장의 모습./ 넷플릭스

달고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10월 초 프랑스 파리 도심에 임시로 문을 연 오징어게임 체험장에도 달고나 체험 부스가 마련됐다. 긴장감이 넘치는 음악이 흘러나오는 공간에서 참가자들은 1분 30초라는 짧은 시간 내 달고나에 찍힌 모양을 뽑아내는 미션에 참여했다. 드라마 속 참가자들에게 주어진 10분보다 박한 시간이었다. 달고나 체험과 함께 오징어게임 속 다양한 게임들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이 체험장은 오픈과 동시에 엄청난 인파가 몰리며 흥행에 성공했다.

달고나의 인기는 인터넷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 이베이 등에선 달고나를 만들 수 있는 국자, 찍기 모양 틀 등으로 구성된 키트가 국내 가격의 최대 8배에 달하는 30달러 내외의 가격에 팔린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서 각각 달고나를 검색한 화면./ 인스타그램,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선 달고나를 영어로 바꾼 ‘dalgona’를 검색하면 30만개에 달하는 게시물이 쏟아진다. 길쭉한 달고나에 리모컨을 찍어 뽑기에 도전하는 해외 유튜버의 영상은 3350만이라는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영화 기생충에서 배우 조여정이 짜파구리를 먹는 장면과 기생충 포스터를 패러디한 농심의 이미지 사진./ 왼쪽부터 영화 기생충, 농심 인스타그램

콘텐츠 흥행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한국(K) 음식은 달고나뿐 아니다. 짜파게티와 너구리 라면을 함께 끓여 먹는 ‘짜파구리’ 역시 콘텐츠의 인기로 전 세계적 열풍을 일으켰던 음식이다. 짜파구리는 2019년 오스카 4관왕을 달성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에 나온 음식이다. 극 중 부잣집 사모님 조여정은 비싼 한우 채끝살을 넣은 ‘고급’ 짜파구리를 먹었다. 

한국 라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두 가지 라면을 섞은 짜파구리 라면은 해외 팬들에게 흥미의 대상이었다. 처음에는 짜파구리가 한국에서만 통용되는 고유명사라는 점 때문에 라면과 우동을 합성한 ‘람동(Ramdon)’으로 불렸지만 기생충이 아카데미의 상들을 휩쓸면서 원래의 이름인 짜파구리로 불리기 시작했다. ‘미국 유명 배우 겸 가수 오브리 밀러는 짜파구리를 요리하는 모습을 자신의 SNS에 올려 화제를 모았다.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판매하는 농심은 짜파구리의 인기에 힘입어 손쉽게 짜파구리를 먹을 수 있는 ‘앵그리 짜파구리 큰사발’ 용기면을 2020년 봄 정식으로 출시했다. 이 제품은 국내 출고 기준 월 2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라면시장 상위권에 랭크됐다. 농심은 이 제품과 함께 매운맛을 줄인 ‘짜파구리 큰사발’을 출시해 중국과 대만, 호주, 동남아, 일본 등지에서 수출 실적을 올렸다. 덕분에 농심은 지난해 매출 2조6397억원, 영업익 1603억원 등 역대 최대 실적 기록했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배우 전지현이 치킨을 먹는 장면, 중국 상하이의 한 치킨집에서 중국인이 치맥과 관련한 인터뷰를 하고 있다./ SBS

2013년 겨울부터 2014년 초까지 SBS를 통해 방영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는 중국을 중심으로 ‘치맥’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400년 전 지구에 떨어진 외계인 도민준(김수현)과 까칠한 톱스타 천송이(전지현)의 로맨스를 그린 이 드라마는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았지만 중국에서 특히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매년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서 열리는 전국인민대표대회 자리에서까지 ‘우리는 왜 저런 작품을 만들지 못하나?’라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을 정도였다. 그런가 하면 드라마의 줄거리가 학교 시험 문제로 쓰이기도 했다. 

드라마를 보는 사람들이 워낙 많다 보니 극 중 주인공이 즐긴 치맥도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방영 당시 베이징의 한 한국식 치킨집은 점심부터 빈자리를 찾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상하이에선 한국식 치킨을 구매하려면 3시간 넘게 줄을 서야 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드라마가 끝나기 전날 중국 SNS 웨이보에는 치맥 관련 글만 370만건이 올라오기도 했다. 치맥은 중국뿐 아니라 각종 방송, SNS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알려지면서 최근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등재되기도 했다. 

불닭볶음면 챌린지에 도전한 한 외국인, 유튜브에서 검색한 불닭볶음면 관련 영상들./ 유튜브 채널 ‘The Try Guys’, 유튜브

영화나 드라마 등 대형 콘텐츠 이외에도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히트를 친 음식도 있다. 바로 불닭볶음면이다. 이 라면은 2012년 출시 이후 매운맛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 끌었다. 2016년부터는 유튜브에서 시작된 ‘매운맛 라면 먹기 챌린지(Fire noodle challenge)’로 글로벌한 인기를 얻었다. 덕분에 2015년 100억원에 불과했던 불닭볶음면 제조사 삼양의 해외 수출 금액은 2020년 3000억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현재는 국내 매출보다 해외 매출이 더 많은 실정이다. 

영화, 드라마 속 음식이 인기를 끄는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음식이 공감각을 자극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시청자들은 좋아하는 콘텐츠 속 인물들의 경험을 따라 하려는 성향을 보이는데, 오감을 다 사용해야 하는 음식은 이 경험을 극대화하기에 가장 좋은 아이템이라는 설명이다. 더불어 자동차, 집, 옷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하기 쉽다는 점 또한 음식이 하나의 트렌드로서 쉽게 자리를 잡을 수 있는 요인이라고 풀이했다.

글 CCBB 포도당

img-jobsn
Advertisements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