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속 고양이와 복지재단 홍보대사의 공통점

44
가상 고양이 모델이 출연한 영상의 한 장면./ 아떼

아름다운 공간에서 자유로이 뛰놀며 예쁜 립스틱을 만드는 고양이들. 언뜻 보다보면 꼭 진짜 고양이같다. 하지만 이 고양이들은 비건 화장품 브랜드 ‘아떼’의 가상 모델들이다. 이 영상은 ‘아름다움을 위한 어떤 희생도 원치 않는다’는 아떼의 뷰티 철학을 지지해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 제작됐다.

가상 고양이 모델이 출연한 영상의 한 장면./ 아떼

아떼는 실제 고양이를 대체할 가상 고양이 모델을 만들기 위해 진짜 고양이를 모델로 사용할 때보다 무려 10배 가량의 제작비를 더 썼다. 촬영 과정에서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보다는 돈을 더 들이는 것이 낫고, 동물 연기에 대한 반감이 큰 요즘 시대의 분위기를 고려해 가상 모델을 쓴 것으로 풀이된다. 

합성으로 만든 강아지 모델이 워터 슬라이드, 튜브를 타는 모습./ 호텔스닷컴

강아지가 사람들과 함께 워터 슬라이드, 튜브를 타는 모습이 나오는 호텔 예약 애플리케이션 ‘호텔스닷컴’ 광고 역시 아떼와 마찬가지로 동물의 희생 없이 촬영됐다. 광고 속 강아지(호텔스닷컴의 마스코트 ‘벨퍼그’)의 다소 위험할 수 있는 모습들은 모두 합성이다. 벨퍼그 출연 영상 하단에는 그래서 언제나 ‘광고 촬영 중 어떠한 동물학대도 없었으며 동물의 연기장면은 합성’이라는 메시지가 붙는다.

예전에는 광고에 진짜 동물들이 출연했다. 동물들이 할 수 있는 동작들은 가만히 서 있거나 점프를 하는 등의 단순한 동작들이었지만 낯선 촬영장에서 엄청난 조명을 맞으며 사람이 원하는 동작을 취해야 하는 것만으로도 동물들은 큰 스트레스를 받았다. 동물 권리와 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이런 영상은 크게 줄었다. 이에 맞춰 아떼의 고양이나 호텔스닷컴의 강아지와 같은 가상 모델들은 그만큼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가상 인간 릴 미켈라는 패션 잡지 보그의 모델로 발탁됐다./ 보그, 릴 미켈라 인스타그램

동물 가상 모델은 이제 막 걸음마를 뗀 단계지만 사람의 모습을 본 딴 가상 모델들은 이미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가상인간은 미국 스타트업 ‘브러드’가 2016년 만든 릴 미켈라다. 주근깨에 짙은 눈썹이 특징인 그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300만명 이상이고 틱톡, 유튜브 구독자까지 합하면 500만명을 훌쩍 넘는다. 릴 미켈라는 지난해에만 130억원의 수입을 거둬들였다. 인플루언서로서 영향력이 큰 그는 샤넬, 캘빈클라인의 모델로도 활동했다. 일본 CG 전문회사 ‘모델링카페’가 만든 이마 역시 33만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수익은 7억원 수준이었다. 

신한라이프 모델로 화제를 모은 가상 인간 로지./ 로지 인스타그램, 신한라이프

국내에서도 가상 모델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최초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는 지난해 8월부터 인스타그램에 여행, 패션, 뷰티 관련 사진을 올렸다. 그가 스스로 정체를 공개하기 전까지는 아무도 그가 가상 인간이라는 걸 몰랐을 정도로 감쪽같았다. 요즘 세대가 열광하는 셀럽들의 데이터를 모아 만든 로지는 신한라이프, 아모레퍼시픽, 반얀트리호텔 등 광고 계약만 8건을 올렸으며 협찬은 100건 이상 받았다. 올해에만 벌어들인 수익이 10억원에 달한다. 

가상 인간 김래아, 루시, 루이 리./ 김래아, 루시, 루이 리 인스타그램

LG전자가 만든 가상 모델 김래아 역시 사람보다 더 사람 같은 외형을 갖췄다. 김래아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에서 LG의 신제품을 소개했다. 한 패션 잡지와는 인터뷰까지 진행했다. 롯데홈쇼핑이 만든 루시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만 2만5000명인 인플루언서다. 디자인 연구원으로 일하는 캐릭터인 그는 조만간 쇼호스트로 홈쇼핑에도 출연할 예정이다. 유튜브에서 인기가 높은 가상인간 루이 리는 온라인 쇼핑몰 모델로 뽑혔으며, 한국새생명복지재단의 홍보대사를 맡아 활동하고 있다.

가상 인간 우주./ 우주 인스타그램

지난 추석에는 가수 차은우를 닮은 잘생긴 외모의 남성 가상 인간까지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인공지능 기업 ‘클레온’이 만든 우주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얼굴을 알렸다. 우주는 카멜로 대학에서 전기전자를 전공하는 스물 한 살 평범한 대학생으로 설정됐다. 우주는 추석을 맞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한복을 입은 사진을 공개하며 “모두 즐거운 한가위 보내세요”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글 CCBB 포도당

img-jobsn
Advertisements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