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 득실’ 에어컨, 셀프 청소 가능하게 했더니

4433

에코빌레메디 유혁주 대표
에어컨 청소업 경험 살려
셀프 에어컨 세척제 개발

‘어디서 곰팡이 냄새 안 나요?’ 매일 사용하는 에어컨에서 퀴퀴한 냄새가 느껴질 때가 있다. 냄새의 원인은 바로 에어컨 내부에 생긴 곰팡이와 세균. 에어컨 속 곰팡이와 세균은 냄새를 유발하는 것뿐 아니라 폐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냉방 효율도 떨어뜨린다. 에어컨 필터만 세척하더도 냄새는 없앨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선 냉각핀 등 에어컨 내부 청소가 필요하다. 그러나 에어컨 내부는 폐쇄적인 구조로 되어 전문가의 도움 없이 말끔히 청소하는 게 어렵다. 문제는 에어컨 청소를 위해 전문가를 부르면 벽걸이의 경우 6만~7만원, 스탠드는 10만원가량의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 이 때문에 에어컨 청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에코빌레메디 유혁주 대표. /에코빌레메디 제공

‘에코빌레메디’ 유혁주(56) 대표는 이 점에 주목했다. 전문가 없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누구나 쉽게 에어컨 청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에코빌레 에어컨 셀프 세척제’는 그렇게 세상에 나왔다. 1만원대 세척제 한 통이면 냉각핀, 송풍구까지 말끔하게 청소가 가능하다. 유혁주 대표는 에코빌레메디를 창업하기 전 다년간 에어컨 청소업에 종사했다. 그런 그가 에어컨 셀프 세척제를 만든 이유는 따로 있다.

-에어컨 청소업을 하시다가 어떻게 ‘에어컨 셀프 세척제’를 만들게 된 건가요? 창업과 제품 개발 계기가 궁금합니다.

“에어컨 청소업을 하는 동안 비용 문의만 하고 청소를 포기하는 분들이 정말 많았어요. 벽걸이 에어컨만 해도 6만~7만원 정도가 드는데 그 비용을 부담스워하는 거죠. 에어컨 청소를 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면 곰팡이와 먼지를 계속 들이마시게 되는데 비용 때문에 포기하는 게 안타까웠습니다. 몇 년씩 내부 청소를 안 한 에어컨은 하수구보다 더 더럽습니다. 에어컨을 직접 다 뜯어봤기 때문에 잘 알지요. 업체에 에어컨 청소를 맡기더라도 문제는 발생해요. 에어컨 청소에 사용하는 세척제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업체들이 싸고 유독성 강한 세척제를 사용하고 있어요. 이런 제품들은 세척력은 강하지만 에어컨에 손상을 입히고 잔류 성분이 남아 폐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에어컨 기사들의 건강에도 좋지 않고요. 유해성분 없는 누구에게나 안전한 제품을 쓰고 싶었는데 시중에는 쓸만한 제품이 없었어요. 그래서 제품을 개발하게 된 겁니다. 2019년 8월 에코빌레메디를 창업했고 제품 개발에 들어갔어요. 지난해 4월 출시한 제품이 ‘에코빌레 에어컨 셀프 세척제’(bit.ly/3skN2j9)입니다. 친환경 제품으로 누구나 쉽게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에어컨 청소를 할 수 있게 만든 세척제예요.”

에코빌레 에어컨 셀프 세척제, 청소에 용이한 커버링 비닐이 함께 들어 있다. /에코빌레메디 제공

-이미 시중에 에어컨 세척제가 많이 나와 있는데, 이 제품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시중에 나와있는 에어컨 세척제는 냉각핀까지는 청소가 가능해요. 하지만 바람이 나오는 송풍구나 송풍팬까진 청소하는 건 어렵습니다. 일시적으로 냄새만 없애는 제품도 많고요. 에코빌레 에어컨 세척제는 냉각핀과 송풍팬, 송풍구까지 청소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에요. 이를 위해 제품 구성에 커버링 비닐을 넣었습니다. 에어컨에 부착해서 청소시 쏟아지는 오염물질을 받아내는 데 사용해요. 전문가들이 쓰는 방법이에요. 비닐 커버가 있으니 오염물질이 튀지 않아서 에어컨 구석구석 안심하고 세척제를 뿌려 때를 벗겨낼 수 있습니다. 벽걸이나 스탠드, 천장형 에어컨에 상관 없이 세척제를 뿌려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하기 간편하고요. 공식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함께 제공되는 세척용 붓을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청소가 됩니다. 혼자서도 전문가처럼 에어컨 청소를 할 수 있어요. 1회 청소에 1만5000원도 들지 않아 저렴하고요. 무엇보다 환경부의 친환경 기준을 통과한 성분들로 만든 친환경 제품이라는 게 다른 제품과 차별화되는 점이죠. 에코빌레 제품은 환경부로부터 ‘유해 물질 감소’ 관련 친환경 인증(대한민국 환경부 인증번호 제 19850호)을 획득했어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다 세정력까지 뛰어납니다.”

에코빌레 세척제로 청소하기 전 에어컨 송풍팬(왼쪽 사진)과 청소 후(오른쪽 사진) 비교. /에코빌레메디 제공

-제품 사용팁을 주신다면?

“벽걸이에어컨의 경우 커버링 비닐을 설치하기 전에 에어컨과 벽 사이에 수건을 끼워두면 벽지가 젖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 전부터 마칠 때까진 에어컨의 오염물질을  마시지 않도록 마스크를 착용하고 창문을 열어주세요. 냉각핀은 매우 날카로우니 면장갑 등을 착용해 손을 보호해야 합니다. 세척제 분무 전에는 반드시 에어컨 전원 코드를 뽑아주시고요. 남은 에어컨 세척제는 오븐이나 주방 후드, 주방 바닥 청소에 사용해보세요. 세정력이 뛰어나서 기름때나 찌든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지난해 4월 제품을 출시하자마자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지난해에만 3만 개가 판매됐어요. 올해도 5만개가 팔렸고요. 온라인몰(bit.ly/3skN2j9)에서도 인기입니다. 에어컨 청소는 하고 싶은데 비싸서 고민이었던 분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으로 에어컨 청소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반응이 좋았고요. 손재주가 없는 사람들도 실패 없는 쉬운 사용법, 친환경 제품이라는 점도 소비자들이 좋아해주셨습니다.”

-경험을 살려 만든 제품이 반응이 좋아 뿌듯하시겠어요.

“회사를 창업하고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소비자 입장을 가장 많이 생각했어요. 제품을 쓰는 입장에서 어떻게 해야 좋을까 고민을 많이 한 제품입니다. 그걸 소비자들이 알아주고 호평해주시니 감사하고 뿌듯해요. 그래서 리뷰와 문의 하나도 꼼꼼히 읽고 답변하고, 소비자들과 소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에코빌레 에어컨 세척제. /에코빌레메디 제공

-에코빌레메디를 창업하고 운영하면서 힘들 때는 없으셨나요?

“에어컨 청소 업체는 본격적인 에어컨 사용을 앞둔 4월에서 6월이 성수기예요. 여름이 지나고 9~10월도 바쁜 시기죠. 에어컨 세척제 판매도 이 시기가 피크예요. 겨울은 완전 비수기죠. 한 달에 한두개가 팔리는 게 전부예요. 이 시기를 보내는 게 힘듭니다. 계절을 타는 제품이다보니 회사 운영에 한“에어컨 청소 업체는 본격적인 에어컨 사용을 앞둔 4월에서 7월, 여름이 지나고 청소하여 정리하는 10월이 성수기라고 볼 수 있는데요. 에어컨 세척제 판매도 이 시기가 정말 바쁜 시기라고 볼 수 있죠. 시즌 상품이라 비시즌일 때는 조금 힘들지만, 에코빌레 외에도 소비자들께 더 안전하고 좋은 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게 새로운 제품을 연구하는 중입니다. 더불어 기존 제품도 소비자분들께서 불편하신 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사력을 높이거나 배송시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헤드나 용기를 교체하고 싶어요. 그런데 제품 사양을 바꾸면 아무래도 생산단가가 올라가게 돼요. 더 좋은 제품을 만들고 싶어도 가성비를 맞추게 돼요. 이것 또한 힘들다고 할 수 있겠네요.”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친환경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환경, 위생, 건강을 생각하는 회사로 인정받는 게 목표예요. 처음처럼 늘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을 연구하고 생산하는 그런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어요.  지금 생산 중인 에어컨 세척제와 살균소독제 외에 에코빌레메디만의 새로운 제품을 연구 중이에요. 제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하는 게 당면한 목표입니다. 또한 내년에는 해외 진출을 위한 역량을 강화할 생각이에요. 해외에서도 누구나 쉽게 에어컨 청소를 할 수 있도록 제품을 수출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 CCBB 키코에루

img-jobsn
Advertisements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