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자동차, 광주→의료, 경기→기계…서울은?

28

#평소 앱 개발에 관심이 있던 30대 A씨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해 대전에서 8개월 과정 개발자 양성과정 수업을 듣고 유망 IT 기업 개발자로 취직했다.

#퇴사 후 부산의 한 직업훈련 기관에서 자동차 차체 정비 교육을 수강한 40대 B씨는 6개월 동안 기술을 익혀 취업난에도 재취업에 성공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교육 과정 중 정보·기술 분야는 취업률이 높은 직종으로 꼽혔다. /tvN Drama 유튜브 캡처

정부가 취업 여부나 직종 구분 없이 직업 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실업자(구직자)·재직자·특수형태근로종사자·자영업자 등이 이용할 수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입니다. 고용노동부는 그동안 실업자와 재직자를 구분해 프로그램을 따로 운영하다 2020년 통합했습니다. 올해부터는 경제활동 상태 변화와 상관없이 하나의 카드로 계속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유효기간은 1~3년에서 5년으로 늘었고, 지원금은 200만~300만원에서 300만~500만원으로 커졌습니다. 국가기간·전략산업 분야 훈련은 정부에서 수강료를 모두 지원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배우고 싶은 일이 있어도 학원 수강비로 고민하던 구직자와 직장인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입니다.

◇정보·기술 분야 ‘취업 맛집’···인기 직종은?

취업과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 가운데 지역별로 취업률이 높은 직종은 따로 있었습니다. 고용노동부가 10월19일 서울·경기·인천·강원·대전·대구·광주·부산 8개 권역으로 나눠 국민내일배움카드 취업률 상위 5개 직종과 훈련 과정을 뽑았습니다. 지역별로 산업 구조가 다른 만큼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도 달랐습니다.

고용노동부 제공

서울은 법률 직종이 취업률(77.7%)이 가장 높았습니다. 관련 훈련으로는 법률사무직원 취업교육, 회생파산 및 송무 법률 사무취업 과정이 있습니다. 2위는 취업률 74.1%인 건설공사관리, 3위는 의료(73%) 직종이었습니다. 건설공사관리 직종에서는 해외건설플랜트 인력양성 과정과 건설공사관리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선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해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개발자나 엔지니어가 되기 위한 훈련을 받는 정보기술 직종이 취업률 71.2%로 4위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만큼 정보기술 직종은 서울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취업률이 높은 직종 가운데 하나로 꼽혔습니다. 경기도와 인천은 기계가공 관련 직업훈련을 받은 사람이 상대적으로 취업률이 높았습니다. 강원·광주·대구는 의료 직종이, 부산은 자동차 직종이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디지털·신기술 분야에서 인력 수요가 증가해 정보·기술 분야가 대전·서울·광주 등 많은 지역에서 취업률 상위 직종에 올랐다”고 설명했습니다.

청년들이 가장 많이 찾는 바리스타 교육 과정. /’커피라는 행복 맥심’ 유튜브 캡처

◇청년은 바리스타, 여성은 요양보호사 많이 찾아

연령·성별에 따라 수강생이 많이 찾는 훈련도 차이가 났습니다. 청년 사이에서는 식음료 조리 직종이 가장 인기가 높았습니다. 커피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을 따기 위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2위는 개발자 과정이 포함된 정보·기술, 3위는 컴퓨터활용능력·ITQ 자격 취득과 관련이 있는 총무·인사 직종이었습니다.

여성 수강생은 보건 직종에 몰렸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을 따기 위해 직업훈련을 받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2위는 식음료 조리, 3위는 총무·인사로 청년들이 자주 찾는 직업 훈련과 비슷했습니다. 중장년층도 요양보호사 자격을 따는 보건 직종 수요가 가장 컸습니다. 그다음을 식음료 조리·총무/인사·의료·재무/회계 직종이 이었습니다.

여성 중에서는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따 의료 직종으로 취업하는 경우가 많았다. /KBS Drama 유튜브 캡처

서울 구로와 경기도 성남·인천 부평에 국민내일배움카드제 실업자(구직자), 재직자(근로자) 국비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종합교육기업 에듀윌 직업능력교육원에서는 전기와 디자인 과정이 가장 인기라고 합니다. 전기 직종의 경우 전기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과정은 30대 중후반,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 과정은 40대 중반 남성이 주로 찾습니다. 디자인 분야는 2030 여성 수강생이 가장 많이 찾는 교육 과정입니다. 에듀윌 관계자는 “ITQ 자격증 취득 과정은 20대부터 50대까지 나이와 성별을 가리지 않고 두루 찾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자격증 취득과 취업을 목적으로 교육원을 방문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고 했습니다.

글 CCBB 영조대왕

img-jobsn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