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시험 안 봐도 된다, 인기폭발인 9급 공무원은?

161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영어는 중요한 과목이다. 국가직·지방직 등 대부분의 공무원 시험에서 영어 과목은 필수여서다. 보통 9급 공무원 공개채용시험의 경우 국어, 영어, 한국사를 기본으로 하고, 나머지 2과목은 직렬별로 선택하거나 지정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영어라는 벽을 넘기란 쉽지 않다. 많은 수험생이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으로 영어를 꼽는다. 공무원 고시 자격 포털인 ‘법률저널’이 2019년 국가직 9급 공채 시험을 본 수험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57.1%가 영어를 가장 어려운 과목으로 답했다.

영어에 자신 없는 수험생이라면 눈여겨 볼만한 공무원직이 있다. 바로 방호직 공무원이다. 방호직 공무원은 각 시·도의 행정 청사 및 시설물 관리·순찰·경비·방호 업무를 담당하는 행정 안전부 소속의 공무원이다. 또 민원인의 안내 및 업무 지원을 하기도 한다. 방호직공무원은 과거에는 10급인 기능직 공무원에 해당했다. 2013년 12월 기능직 직종을 폐지하고, 일반 행정직군으로 통합하면서 9급 공무원으로 전환됐다. 현재 9급 일반직 공무원과 같은 복지 및 정년 보장 혜택을 받는다. 현장에서는 ‘방호관’으로 불린다.

지난 11월 23일 방호관, 청원경찰, 경찰특공대가 함께 정부청사에서 합동훈련을 실시하는 모습./행정안전부

방호직군은 다른 9급 일반직 직렬과 비교하면 채용 시험의 과목 수가 적다. 또 영어 과목이 없어 부담이 적다. 9급 공무원 시험은 통상 영어를 포함해 5과목을 준비해야 한다. 방호직 공무원은 일반 행정직군에 속하지만 공개 경쟁 채용 시험의 경우 국어, 한국사, 사회 단 3과목만 치른다. 경력 경쟁 채용의 경우 한국사와 사회만 본다. 그래서 영어에 자신 없는 공시생이라면 도전해볼 만하다.

만 18세 이상, 응시 결격 사유가 없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학력 및 경력의 제한이 없다. 다만 양쪽 눈의 시력이 각각 0.8 이상(교정 시력 포함), 청력이 정상(좌우 40db 이하 소리 듣기 가능) 등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규정에 의한 신체검사의 불합격 판정 기준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시청, 구청, 국회사무처, 교육청 등 시행기관이나 지역별로 정기적인 채용이 있다. 서울시의 경우 매년 10명 내외의 9급 방호직 공무원을 공채방식으로 뽑는다. 그러나 모든 지역에서 매년 선발하는 직렬은 아니다. 2020년 기준으로 서울시와 경기도, 충북교육청, 전남교육청, 경북 등에서 선발했다. 2021년 서울시 9급 방호직 공무원 임용시험의 필기시험은 6월5일 치러질 예정이다. 합격자는 인성 검사, 면접 시험을 본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9월 말이다.

경쟁률은 다른 직렬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공무원 시험의 최대 난관인 영어 과목을 보지 않고, 전체 시험 과목 수가 적어서다. 2020년 국가직 일반행정 전국 모집 경쟁률은 126.2:1이었다. 2020년 서울시 방호직 경쟁률은 73.3:1을 기록했다. 최근 학력, 경력, 자격요건 등이 없고 영어 과목이 없다는 이유로 방호직 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늘고 있다고 한다.

방호직 공무원은 공개 경쟁 채용 시험의 경우 국어, 한국사, 사회 단 3과목만 치른다./조선DB

필기시험의 경우 모든 과목을 4할 이상 득점한 수험생 중에서 모든 과목 총 득점에 의한 고득점자순으로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 매 과목 4할 이하 득점했을 경우(과락) 자동으로 불합격 처리된다. 즉, 한 과목이라도 100점 만점에 40점 이하의 점수를 받는다면 합격할 수 없다. 선발 예정 인원의 15할 범위 안에 해당하는 경우 면접시험을 치를 수 있다. 다만, 공무원임용시험령 제24조 제4항의 규정에 의해 3차 시험에서 실기시험과 면접시험을 병과하는 경우에는 선발 예정 인원의 2배수 범위안에서 합격자를 결정할 수 있다. 면접시험은 공무원임용시험령 제 5조의 평점 요소에 대한 평점 결과에 의해 합격·불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서울시 방호직 공무원 합격선은 최근 3개년 평균 90점 내외다.

9급 공무원과 동일한 복지 및 정년 보장 혜택을 받는다. 연봉은 일반직 공무원 급여와 동일하다. 기본급과 각종 수당을 받는다. 방호직공무원 연봉은 2020년 기준 1호봉 164만2800원, 2호봉 166만5400원, 3호봉 170만3100원이다. 여기에 활동비 등 여러 수당이 붙는다. 다만 기관별, 개인별 상황에 의해 세부적인 금액은 차이가 있다.

방호직 공무원 시험 관련 강의를 제공하는 종합교육기업 에듀윌 공무원 관계자는 “방호직 공무원의 경우 시험 과목이 3과목으로 학습할 양은 일반 9급 공채보다 상대적으로 적다. 그러나 합격선이 높기 때문에 확실한 합격을 위해서는 고득점을 목표로 체계적인 학습을 해야 한다. 개념 이해를 완벽하게 해 학습 기초를 다지고, 고난도 개념 정리를 해 고득점을 노려야 한다. 또 핵심 개념 이해와 문제 풀이로 실전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 CCBB 귤

img-jobsn
img-jobsn

회신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