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 벌려고 대학생 때 보부상 하던 청년이 만든 서비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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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사진보다 상세한 전달 가능한 동영상 후기
대기업부터 전문 쇼핑몰에서 서비스 도입
후기 시청자만 한 달 약 3000만명에 달해

대학 학비를 벌기 위해 보부상을 시작했다. 방학 때면 홍콩·싱가포르 등을 찾아 배낭 한가득 신발·옷 등을 사서 한국에 들어왔다. 옥션·지마켓 등 오픈 마켓에 올려 팔았다. 당시 지금처럼 해외 직구 등이 발달하지 않았던 때라 수요는 충분했다. 그렇게 처음 이커머스 업계에 발을 들였다. 현재는 어엿한 스타트업 대표로 변신했다. 한 달에 약 3000만명이 보는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를 만들었다. 인덴트코퍼레이션 윤태석(33) 대표의 이야기다.

인덴트코퍼레이션 윤태석 대표./인덴트코퍼레이션

◇해외에서 물건 떼다 팔면서 이커머스 업계 진입

-대학생 때부터 이커머스 업계에 진입했다고.

“미국 유타주에 있는 주립대학인 유타대학교에서 수학과를 전공했습니다. 학비에 보탬이 될 만한 방법을 고민하다가 보부상을 떠올렸어요. 2008년부터 방학 때마다 해외에서 팔고 있는 물건 중 아직 한국에 들어오지 않은 물건들을 사다가 오픈 마켓에 올렸습니다. 지금은 유명한 홍차 브랜드인 TWG 차도 많이 팔았어요.

대학 졸업 후에는 미국에서 작게 무역회사를 차려 한국 화장품과 잡화 등을 팔았습니다. 이후 한국에 들어오면서 사업을 접고 대기업 관계사에 취업했어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커머스 전략을 세우고, 컨설팅하는 일을 했었습니다. 퇴사 후 중견·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커머스 컨설팅을 잠깐 하기도 했습니다.”

-동영상 후기 서비스를 만든 계기는.

“컨설팅 회사를 하면서 어떻게 매출을 늘릴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동영상 후기 서비스를 떠올렸어요.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영상 관련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이커머스 업계에서도 영상이 갖는 파급력이 늘었습니다. 제품 후기를 올리는 유튜브 콘텐츠를 찾아 보는 소비자들이 늘었죠. 그러나 실제 커머스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에 컨설팅업을 끝내고 2018년 브이리뷰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반려동물 제품 쇼핑몰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구매자들의 동영상 후기./인덴트코퍼레이션

◇쇼핑몰 들어가지 않아도 카카오톡으로 후기 입력하면 끝

-동영상 후기의 장점은. 

“상품을 구매한 구매자의 후기를 동영상으로 보여줘 구매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사진으로 미처 확인할 수 없었던 상세 정보를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도 있어요. 이를 통해 커머스 플랫폼 자체의 신뢰도도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리뷰는 어떻게 올리나.

“브이리뷰를 도입한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배송이 완료된 후 챗봇이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냅니다. 구매자는 메시지에 답변하듯이 영상을 찍어 올리면 자동으로 영상이 해당 플랫폼에 업로드됩니다. 영상뿐 아니라 사진이나 텍스트 후기도 남길 수 있어요. 쇼핑몰 홈페이지로 이동하지 않아도 편하게 리뷰를 남길 수 있습니다.

최근 모바일 웹서비스를 런칭하기도 했습니다. 저희 고객사에서 산 물건이 아니더라도 모바일 웹에서 해당 물건에 대한 영상 후기를 남길 수 있는 서비스에요. 자신의 구매 이력을 입력하고 후기를 남기면, 저희가 해당 플랫폼을 찾아 후기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고 채팅창에 영상을 올리면 끝이다./인덴트코퍼레이션

-이용자 반응도 궁금하다.

“LG생활건강, 하림 등 대기업부터 액세서리 전문 쇼핑몰 윙블링, 반려동물 제품 쇼핑몰 아르르 등 다양한 업체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서비스 사용 후 매출 상승효과를 체감한다는 분들이 많아요. 한 식자재 전문 쇼핑몰에서는 재료 사진만 올릴 때는 매출이 좋지 않았는데, 소비자들이 영상으로 요리 과정이나 결과물을 올린 후부터 매출이 눈에 띄게 늘었다고 합니다. 영상을 보는 소비자들도 구매 전 상품에 대해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리뷰 본 사람들 구매율이 14.7% 높아

-실제 매출 상승효과가 있나.

“한 커머스 플랫폼에서 1만280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습니다.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브이리뷰를 보여주고, 다른 그룹에는 리뷰를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브이리뷰를 본 사람들의 장바구니전환율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14.7% 높았어요. 또한 브이리뷰의 콘텐츠를 소비한 소비자는 20%이상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은 반면, 안 본 그룹은 5.3%만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어요.”

-영상 후기 수를 늘리는 게 중요한데 후기 영상을 찍을만한 유인은.

“업로드 한 영상 후기 수와 매출 기여도를 평가해 현금 리워드를 제공합니다. 소비자들이 어떤 후기를 얼마나 많이 봤고, 어떤 후기를 본 후에 구매했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가 쌓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매출 기여도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금 리워드를 받기 위해 참여하는 분들뿐 아니라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분들도 많아요. 영상 안에 본인의 인스타그램 등 SNS 주소를 넣는 분들도 있고, 리뷰어로서 자신을 알리고자 하는 분들이 늘어났습니다. 또 전문적인 리뷰어들 외에도 실제 느낌이 어떤지 간단하게 영상을 남겨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식자재 쇼핑몰에서 확인할 수 있는 동영상 후기. 식재료만 팔 때보다 사람들이 요리 영상을 올려주면서 해당 업체의 매출이 늘었다고 한다./인덴트코퍼레이션

-매출도 궁금하다.

“고객사 매출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한 매출 공개는 어렵습니다. 리뷰 서비스 중 이용 고객이 가장 많고, 계속해서 입점 문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지금 신청해도 2~3주 정도 대기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사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어요. 현재 한 달에 3000만명 넘는 사람들이 브이리뷰를 보고 있습니다.”

-목표는.

“이커머스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제품 사고 실망한 경험이 한 번씩은 있으실 거예요. 현재는 커머스 콘텐츠가 미디어 중심인데요. 그렇다 보니 콘텐츠가 너무 자극적이기도 하고, 최근에는 뒷광고 논란까지 불거졌을 정도로 신뢰가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저희는 미디어 커머스 시대에서 리뷰 커머스 시대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커머스 생태계를 만드는 게 저희의 미션이자 목표입니다.”

글 CCBB 라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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