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중국-인도 갈등에 웃었다···인도서 스마트폰 판매량 10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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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내 중국산 불매 운동이 거세지면서 LG전자 스마트폰 판매량이 기존보다 10배 증가했다. 

LG W30 프로./LG전자 제공

LG전자는 최근 2달간(5~6월) 인도 내 스마트폰 판매량이 기존(3~4월)보다 10배 증가했다고 7월6일 밝혔다. 세계 2위 스마트폰 시장인 인도에서는 중국 업체의 저가 물량 공세로 LG전자, 삼성전자 등 국내 스마트폰이 상대적으로 밀리는 상황이었다. 이런 가운데 인도 중국간 국경분쟁으로 상황이 역전됐다. 

시장조사업체 CRM이 밝힌 지난 1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상위 5위 업체 중 4개가 중국 업체였다. 샤오미가 30%로 1위였고 이어 비보(17%)·삼성전자(16%)·리얼미(14%)·오포(12%) 순이었다. 중국 4개 업체 점유율만 합쳐도 70%가 넘는다. 중국산 불매운동은 주로 스마트폰과 자동차에서 이루어졌다. 인도 내 샤오미 매장들은 간판 위에 ‘메이드 인 인디아(Made In India)’라고 쓰인 주황색 천으로 덮고 자사 제품이 인도산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인도 시장에서 반중 정서가 심해지면서 LG전자도 인도 시장에서 틈을 파고들 기회가 생겼다”고 말했다. LG전자는 2019년부터 ‘인도 특화, 인도 먼저(India specific and India first)’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인도 특화 제품인 W시리즈를 만들어 인도 시장을 공략했다. 이번 중국산 불매운동의 반사이익으로 가장 많이 팔린 제품도 대부분이 W시리즈였다. LG전자는 올 하반기 저가폰부터 매스 프리미엄까지 6개 스마트폰을 인도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인도 소비자들의 반중 정서가 심해지면서 1분기 3위를 기록한 삼성전자도 반사 이익을 볼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지난 6월 인도 시장에서 중저가폰 갤럭시 M01·M11·A31·A21S 등 4개 신제품을 출시했다.

글 CCBB 잔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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