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8개월 동안 이런 방법으로 자격증 15개 땄습니다

465

병사 자기 개발 적극 지원 나선 국방부
학습 관련 비용뿐 아니라 문화 감상비도 지원
민간 교육기업과 협력해 강좌 할인 혜택 주기도

해군 복무기간 동안 자격증 15개를 딴 청년이 있다. 2019년 1월11일 전역한 해군 2함대 보급지원대 소속 김덕규 예비역 병장이다. 김 병장은 유통관리사 2급, 국제무역사 1급을 비롯해 무역·회계 분야 8개, 행정·실무 분야 5개, 교양 분야 2개 등 15개의 자격증을 취득했다. 김 병장처럼 군 복무기간을 활용해 자기 개발에 나서는 병사가 늘고 있다. 국방부도 적극적으로 병사 자기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해군 복무 중 15개의 자격증을 취득한 김덕규 예비역 병장./해군 제공

◇국방부, 병사들 자기 개발비용 지원

국방부는 2018년 4월 ‘병 자기 개발비용 지원’ 제도를 도입했다. 병사들이 전역 후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복무 기간 동안 꾸준히 자기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현역 군인으로 복무하고 있는 병사는 능력검정 및 자격증 시험 응시료, 도서 구매비, 학업 관련 강좌 수강료, 학용품 구매비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다. 그뿐 아니라 공연·전시회·영화 등 문화관람비도 지원받는다.

올해는 자기 개발 지원 예산도 대폭 늘렸다. 국방부는 올해 병사 자기 개발비용으로 80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2019년 20억원에서 4배 늘린 것이다. 예산이 대폭으로 늘어나면서 병사 자기부담 비율은 50%에서 20%로 낮췄고, 개인당 연간 지원 금액도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늘었다. 예를 들어 1만원짜리 책을 사면 8000원을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이다.

/국방부 페이스북

신청 방법도 간편해졌다. 작년에는 웹하드를 별도로 설치한 후 신청해야 했지만, 올해부터는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나라사랑 포털에 관련 증빙 자료만 제출하면 된다. 심사를 거쳐 구매 비용의 80%를 본인 계좌로 돌려준다. 다만 예산이 한정된 만큼 비용 지원은 선착순으로 이뤄진다. 

◇민간 기업과 협력해 장병들에게 취업 교육 기회 제공

비용 지원 외에 교육 전문 기업들과 업무협약(MOU)을 맺어 병사들의 취업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5월 28일 육군 장병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사회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육군본부와 MOU를 맺었다. 공무원·자격증·취업 과정을 포함한 40개 이상의 강의에서 수강료 할인 혜택을 제공해 취업을 준비하는 육군 장병의 진로 설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MOU로 복무 중인 군 장병뿐 아니라 간부 및 전역 군인도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민·관이 협력해 다수의 취업 교육 기회를 확대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깊다.

/에듀윌 제공

에듀윌이 장병 취업 강화를 위해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2017년에는 해군 본부와 MOU를 체결해 해군·해병대 장병에게 에듀윌 전 교육 과정 수강료 할인 혜택을 줬다. 이번에 육군과 맺은 MOU와 마찬가지로 전역한 장병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다만 예비역은 전역 후 2개월 이내, 간부는 1년 이내 신청해야 한다.

에듀윌에 이어 에듀테크 기업 에스티유니타스도 육군본부와 MOU를 맺었다. 육군 장병은 공단기·영단기 등 에스티유니타스가 운영하는 교육 브랜드에서 공무원·어학·자격증 분야 온라인 강의 및 학원 강의를 들을 때 최대 50% 할인받을 수 있다.

◇72사단, 실무 교육과정 운영하고 토익 특강 열기도

부대 자체적으로 민간단체와 MOU를 맺어 장병들의 자기 개발과 취업을 지원하기도 한다. 경기도 양주시 소재 육군 제72보병사단이 대표적이다. 72사단은 올해부터 ‘실내 인테리어 관리자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군부대 최초로 고용노동부 산하 건설근로자공제회, 글로벌스마트융합센터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맺었다. 10주 동안 매주 금요일 저녁과 주말에 건설 현장 경험이 풍부한 강사가 부대를 방문해 실무 교육을 하고, 자격증 취득까지 지원한다. 교육비는 무료고, 과정을 수료한 장병은 제대 후 건설 현장에 취업할 기회도 얻는다. 청년 취업과 건설 현장 인력 부족 문제 둘 다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제도다.

실내 인테리어 관리자 양성과정./육군 72사단

육군 72사단은 지식 콘텐츠 플랫폼 윌라를 운영하는 인플루엔셜과도 4월 MOU를 체결했다. 윌라는 다양한 장르의 오디오 북과 시사·교양 등 폭넓은 모바일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72사단 장병들은 2개월 동안 스마트폰으로 부대 내에서 편하게 윌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기간이 끝난 후에도 계속 사용을 원하면 18개월 동안 40%의 할인 혜택을 받는다.

72사단을 찾아 토익 무료 특강을 했던 최서아 강사./시원스쿨

지난해에는 시원스쿨 강사를 초청해 장병을 위한 무료 특강을 개최하기도 했다. 인터넷 강의 브랜드 시원스쿨랩(LAB)의 토익여신 최서아 강사가 부대를 찾아 400명의 장병에게 효율적인 토익 공부 전략과 LC∙RC 공부 방법을 전수했다. 강연에 앞서 시원스쿨은 15개 외국어 강좌 3개월 무료 체험권을 제공했고, 약 1000만 원 상당의 토익 및 토익스피킹 교재 3000권을 기증하기도 했다.

글 CCBB 라떼

img-jobsn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